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크몽 프리랜서 세금 종합소득세 신고

크몽 프리랜서 세금 종합소득세 신고

HOME>

크몽 프리랜서

크몽 세금신고는 언제 어떻게?

크몽에서 수익금이 발생 시에는 신고를 해야 할 의무가 생깁니다. 프리랜서로 근무 시에는 매년 5월에 종합소득세 때 신고를 하면 되며, 매출이 높아질 경우 사업자 전환을 통해 절세를 할 수 있습니다.

크몽로고

크몽 종합소득세 프리랜서 신고


크몽 수수료 및 원천징수

프리랜서로 일을 하게 되면 다양한 곳에서 의뢰를 받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원천징수 3.3%의 세금을 제하고 받게 됩니다. 크몽에서도 마찬가지로 지급을 받는 곳은 대부분 업체나 기업 등에서 의뢰를 통해 급여를 지급받습니다.

개인이 아닌 일반 지급 차에서는 계약된 금액에서 3.3%를 제외하고 입금 받게 됩니다. 물론 이안에는 수수료도 포함 되게 됩니다. 아래의 표는 금액에 따른 수수료 표입니다.

크몽수수료표

수수료가 비싸 다는 여러 가지 말들이 있지만, 크몽같은경우 국내 최대 재능 플랫폼이다 보니 그래도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크몽에서 실제로 일하게 될 경우 발급하는 수수료 세금계산서는 월별 메일로 전송되니 꼭 체크를 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사업소득 기타소득 차이

프리랜서로 처음 일하는 경우 사업소득과 기타소득에 대한 차이점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금을 신고할 때 자신이 어떤 항목인지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사업소득 : 연속되거나 계속되는 소득
기타소득 : 1회 성 소득(일시적소득)

프리랜서로서 일을 해도 사업소득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개인이 영리목적으로 사업을 해서 발생한 소득) 기타소득은 복권이나 상금, 사례금 정도로 요약되며, 기타소득은 종합과세, 분리과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업소득 과 기타소득 차이 : 사업소득 VS 기타소득

프리랜서? 사업자? 언제 전환을 해야 하는가

사업자가 아닌 일반 개인이라면 이렇게 원천징수 금액을 뺀 나머지 금액을 입금 받게 되는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사항이 바로 언제 사업자 등록을 하는 게 유리한 지입니다.

개개인마다 일단 차이가 있습니다.
프리랜서에서 사업자 전환 시기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고정 지출이 많아지거나 앞으로 많아질 예정인 경우
사무실 임대 비용, 고정 비용, 월 고정 이용료(인터넷, 정수기, 프린터 등) 이외에도 세세한 비용을 세금 처리가 가능합니다. (ex 통신비, 공과금 등) 처음에는 집에서 일을 하는 경우나 직접 현장에서 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정 비용이 들지 않는데, 점점 규모가 커지게 되면 월 지출비용도 커지게 마련입니다. 이때, 프리랜서 같은 경우에는 혜택을 많이 받지 못하기 때문에, 사업자 전환을 하는 게 유리합니다.

2. 소득 금액이 올라갈 경우
이경우 역시 처음에는 송금액이 소득이었지만 점점 매출이 증가함에 따라 내야 하는 세금이 커집니다. 아래는 소득에 따른 세율 표입니다.

과세표준구간

출처 : 프리랜서 마켓 no.1 크몽

과세표준 금액 X 세율 – 누진공제액 이 바로 종합소득세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5200만 원을 프리랜서 소득으로 벌어들였다는 가정을 하면 아래의 계산처럼 나옵니다.

52,000,000원 * 24% – 5,220,000원 = 7,260,000원입니다. 이걸 모두 세금으로 내는 건 아닙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시에 지출 금액과 카드 내역 등등 함께 합산하여 차액만큼 납부를 하게 됩니다.